周易이라 함은 곧 주나라 시대의 역법이다. 주나라는 중국의 성인이라 불리우는 요, 순, 우, 탕의 계보를 잇는 정통왕조로서 상고시대인 夏나 殷과 달리 확실한 역사적 자료로 뒷받침 되어있고, 九鼎 구정에 대하여는 주나라의 보물로 되어있다. 이는 곧 주나라가 봉건제에 있어서 여러 왕조들을 거느린
지금과 같은 첨단과학시대에 구시대적인 낡은 학문인 동양학을 배우고 연구한다는 것은 뭔가 시대에 뒤떨어진 사람 같고, 시대적으로 낙오한 사람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동양학은 기(氣)와 음양오행론 이라는 핵심개념을 바탕으로 과학적이며, 학문적으로 포괄적이며 종합적인 학문이다. 제도권만
1. 序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B․C300년경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습니다. 수천 년 전이지만 아직도 이 말이 사회과학을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는 빈번하게 사용됩니다. 인간은 사회 속에서 살아갑니다. 서양 학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이 유명한 말 만큼이나 우리는 동양 고전에서 찾아야
1) 동양의학의 기원
인간의 자연발생적 의료 행위는 인간이 자아의식을 가졌을 때부터 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동물들이 몸에 상처를 받았을 때 취하는 자기치료 행위는 본능적 행동이
지 이성적 행동이 아니므로 의료행위가 아니라고 본다면, 인간이 이성적으로 질환
에 대처하기 시작한 때를 의학
1) 동양의학의 기원
인간의 자연발생적 의료 행위는 인간이 자아의식을 가졌을 때부터 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동물들이 몸에 상처를 받았을 때 취하는 자기치료 행위는 본능적 행동이
지 이성적 행동이 아니므로 의료행위가 아니라고 본다면, 인간이 이성적으로 질환
에 대처하기 시작한 때를 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