羅喆)이 세운 대종교(大倧敎)가 대표적 종단이다. 그밖에도 광명대도(光明大道)ㆍ단군 영모회(永慕會) 등 20여 종파가 있다.
③봉남계(奉南系)
김봉남(金奉南)이 오랜 투병끝에 진리를 터득, 유ㆍ불ㆍ선 3대 종교의 교리를 융합하여 세운 종교로 처음에 찬물의 이법(理法)을 제시, 일종의 건강수련 형태로
< 종교사로서의 한국사 >
대종교의 태동과 기본사상
「대종교사상사」를 읽고..
1. 자료 및 사관의 문제점
대종교는 단군을 교조로 하는 민족 종교이다. 물론 단군이 창건한 것은 아니고, 그의 사상적 기반을 기초로 구한말 나철(羅喆) 홍엄(弘嚴)에 의하여 빛을 들어내었다. 이것을 중관이라고 표현하며
1. 교회와 충군애국의 민족정신
1.1. 충군애국 임금에게 충성을 다하고 나라를 사랑함. ≒충애(忠愛)
의 교회
한국교회의 충군 애국적 민족정신은 1896년에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었다. 민비시해(閔妃弑害)나 춘생문(春生門) 사건을 거치면서 기독교의 민족정신이 대담한 조직력으로 구현되고 있었기 때
-《 목 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 구 목 적
제 2 장 본 론
1. 삼균주의(三均主義)의 이론적(理論的) 배경
제 1 절 조소앙의 역사관(歷史觀)
제 2 절 전통사상의 계승(傳統思想)
Ⅰ. 단군사상(檀君思想)
Ⅱ. 원효사상(元曉思想)
Ⅲ. 동학사상(東學思想)
제 3 절 외래사상의 유입(外來思想)
Ⅰ. 삼민주의의
Ⅰ. 개요
세계 거버넌스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분야에서부터 군사․안보 분야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 걸쳐 한 개별 국가가 해결할 수 없는 초국가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전지구적, 지역적, 지방적인 서로 다른 요소들을 조율(arrangement)하려는 노력”(Knight, 1999: 259-263), “정부간 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