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浪漫主義)와 E.T.A Hoffmann 그리고「모래사나이(Der Sandmann)」
□ 낭만주의
→ 18C, 19C 르네상스 이후 예술적 상상력의 자유로운 표현 가리킴(주로 부정적 의미)
즉, 고전주의 예술운동이 퇴조하고 낭만주의로 넘어가게 되는 과정에서 여러 장르의 문학이 탄생되었다. 19C초반 이러한 경향이 가장
당시 이미 하나의 상당히 발달한 국내 상업, 교통망을 구축하고 있었음.
상인지주, 시민 계급이 형성되어감.
명대 중기가 되면 자본주의적 요인이 보다 확실히 나타남.
당대 속강(俗講)은 송대 평화(平話)로 민간에 보급되기 시작.
가정(嘉靖, 명나라 세종때 연호=1522~1566)에서 건륭(乾隆, 청나라 고종
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
낭만주의의 본질(浪漫主義의 本質)
1. 「낭만주의」의 탄생배경
18세기 중엽 이후 산업 혁명으로 인해 부르주아가 등장하고 곧이어 프랑스 시민혁명으로 절대왕정 시대의 색채가 점점 흐려진다. 사람들은 국가 안에 예속되어 단체를 위한 개인이라는 생각은 점차 약화되고, 개인이라는 존재가 소중한
목 차
Ⅰ. 근대 이행기의 문학
1. 근대 이행기의 문학 개관
2. 낭만주의(浪漫主義)
3. 상징주의(象徵主義)
Ⅱ.괴테
1. 작가 소개
2.《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줄거리
3.《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타난 낭만주의
Ⅲ.보들레르
1. 작가 소개
2.작품 소개
Ⅳ.랭보
1. 작가 소개
2. 작품 소개
3.《지옥의 계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