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고조는 중국을 다스림에 문사(文事)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문을 크게 장려하였다. 그런데 진화의 액[秦火之厄]과 항우의 병선[項羽之兵]을 겪으면서 많은 중요한 전적(典籍)들이 사방으로 산실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 당시의 학자들은 선진제가들의 학설을 수집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철
Ⅰ. 서론
철학으로서의 동학을 동아시아 전통사상과 결부시켜 해명하려는 시도는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져 왔다. 실제로 많은 연구가들이 동학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유교와 불교와 도교 사상과의 관련성 속에서 찾으려고 했다.
일찍이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도 동학과 유․불․선(濡佛仙)
3. 3. 역사적 삶, 그 각성과 實踐
- <화살>
1) ‘존재의 전이(轉移)’를 꿈꾸며
고은은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시인 자신과 작품을 포함한 총체적 의미에서의 ‘존재’를 다른 장소나 공간으로 이동시키고자 한다. 그곳은 다름 아닌 일반성과 상투성, 범속성이 소멸된 세계이다. 그의 이러한 태도
老莊)의 무위(無爲) 사상, 그리고 불교의 공(空)사상과 관련 깊은 것으로, 그의 초기시 세계에 깊이 침윤되어 있다.
1993년 고은 시인과의 인터뷰에서 고은은 “50년대의 허무의식이란, 그 시대의 모든 것이 파괴된 폐허와 초토 그리고 인간의 심성이 치명상을 입게 된 상태에서는 그 시대에 대한 현실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