列子〉 등과 같은 경전의 사상, 도를 숭배하는 종교로서의 도교, 도가를 모두 포함한다. 도가사상은 중국문화의 광범위한 범위에 걸쳐 스며 있다. 종교로서 도교는 국교인 유교와 비정형적인 민간신앙의 중간에 위치한다. 도가사상과 도교는 중국문화의 영향을 받은 아시아의 한국일본베트남 등지로
列子), 주자(周子), 소자(邵子)외에 많은 학자들이 사람의 성품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데, 최병헌은 하나의 관점인 사람의 성품인 성과 악에 관하여 말을 하며, 이러한 것은
‘호(湖)ㆍ낙(洛)의 논쟁으로 까지 이어져 두 파의 편싸움의 주장을 말하면서, 큰 열쇠의 요소와 급소도 아닌데 이 같이 혈투 하다
jio bai zh.
“그래서 (월왕 구천은) 오를 유에서 패배시키고 또 몰에서 패배시켰으며 또 오의 수도 교외에서 패배시켰다”
- 齊田氏祖於庭. 《列子 · 說符》
Qi Tian shi z yu ting.
“제의 전씨가 마당에서 길 떠날 때 지내는 제사를 지내고 있었다”
- 由此觀之. 《戰國策 · 齊策》
you c gun zh.
“이로 보건대”
列子)와 장자(莊子)에게 계승되었다고 한다. 한(漢)나라 초기에 성행하였던 황노(黃老)사상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한고조(漢高祖)는 오랜 전란에 시달려온 백성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파괴된 생산력을 회복하기 위하여 노자의 무위자연사상을 정치이념으로 삼았다. 동한(東漢) 말엽에 도교를 창도한 장
列子 楊朱篇에 묵자의 문인 금골리가 양주의 위아설을 평한 뒤에 “나의 말을 가지고 대우와 묵적에게 물어 보면 내 말이 맞다.”고 했다 하는데, 장담의 주에 “우와 적의 가르침은 자기를 잊고 남을 구제하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우와 적을 병칭하는 점으로 보아 양자에 무엇인가 관계가 있다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