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이후 즉 조선조 후기 여성들은 가부장적 질서에 희생되고 순응해야했다. 조선 왕조의 헌법인 「경국대전」은 미망인의 개가(改嫁)를 금지하였다.
그러나 이 악습은 1894년 갑오경장 때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지고 ‘부녀의 재혼은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자유에 맡긴다’는 새 법령으로
설화란?
특정 문화 집단이나 민족, 각기 다른 문화권 속에서 구전되는 이야기를 통틀어 일컫는 말
한 문화 집단의 생활, 감정, 풍습, 신념 등이 반영되어 있으며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인 특징이 두드러짐
열녀설화란?
아내가 남편을 위하여 정절을 지킨 것을 내용으로 한 설화
반드시 정절을 지키
전의 사실의 중시는 `서사적 교술문학`이라 규정할 수 있으며 소설과의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내는 것이라 하겠다. 그리고 전은 특정 개인의 삶에서 규범적 가치를 끌어내는 것이 그 핵심이다. 열녀함양박씨전은 함양박씨에 대한 인물을 통해서 규범적 가치를 끌어내려 하고 있다. 이런 차이를 나타내기
Ⅰ. 서론
근대초기란 영조 원년(1725년)부터 순조(1801년) 이전, 곧 영?정조대의 75년간을 두고 일컫는다. 물론 근대 문학의 기점 문제에 대한 논란은 앞으로도 다소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나, 이 시대에 이르러 사회 경제적인 변화가 일게 되고 서민 정신이 싹텄음을 부인할 만한 근거를 찾을 수 없기 때문
3.〈都彌說話〉의 類型에 따른 作品 分析
〈都彌說話〉는 기본적으로 민담적 話素(motif)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도미 처의 貞節, 도미 처의 지혜, 개루왕의 여성 불신과 시험, 도미의 추방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특히 앞의 두 話素는 기존의 다른 민담에서도 나타나는 話素이며, 또 하나의 유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