嶺南婦女子에 의해서 開拓된 한 문학양식이다’라고 하였고, 조윤제는 조윤제, 『국문학개설』142면
‘嶺南地方으로 가면 부녀자간에 가사가 매우 왕성하여 한 여자가 수십편의 가사를 읊는 것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었다. 따라서 여자 중에는 곧잘 가사를 짓는 이도 있어...’ 라 하였으며 장덕순은 장
예학을 통하여 본 천주교, 개신교의 지방별 복음수용
1. 서론
우리나라에 儒學이 들어오면서 畿湖지방(전라도, 충청도, 경기도, 황해도)과 嶺南지방(경상도)은 다른 해석을 하여 기호지방에서는 율곡을 중심으로, 영남에서는 퇴계를 중심으로 하는 학파가 형성된다 儒學의 分派는 李滉, 曺植학파를 중심
嶺南學派)의 종조(宗祖)로 숭앙된다. 본관은 진성(眞城)이며 초명(初名)은 서홍(瑞鴻)이다. 자(字)는 경호(景浩)이며, 호(號)는 퇴계(退溪)인데 ‘물러나 시내 위에 머무른다.는 뜻의 ‘퇴거계상(退居溪上)’에서 비롯되었다. ‘계(溪)’는 이황이 물러나 머물렀던 ‘토계(兎谿)’라는 지명에서 비롯되었
서원(書院)
1) 서원의 유래
우리나라에서 서원이 처음 건립된 것은 1543년(중종 38)이다. 풍기군수 주세붕(周世鵬)이 고려말 학자 안향(安珣)을 배향하고 유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경상도 순흥에 백운동서원(白雲洞書院)을 창건한 것이 효시이다. 그는 영남감사(嶺南監司)의 물질적 지원과 지방유지의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