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공자의 예(禮)에 의한 정치
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
Ⅰ. 서론
검도는 칼을 사용해온 유구한 투쟁의 역사 속에서 인류가 터득한 순치(馴致)된 경험들을 무덕(武德)으로 승화시키려고 노력하는 선지향적(善指向的) 의지이며, 교예.경기적(敎藝.競技的) 수단을 동반한 극기복례(克己復禮)의 한 도(道) 이다.
혹자는 검도가 일본 것이라고 생각해서 백안시하
禮)’의 역할과 결과를 알아볼 것이다.
본 연구는 앞서 제기한 문제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공사인 대한항공의 예를 통해 문헌 고증과 실증적 조사를 통하여 예절이 대한항공의 고객만족경영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나아가 이러한 연
Ⅰ. 서론
공자는 周의 전통 문화를 매우 동경하여, 스스로 전통 문화의 계승을 자신의 사명으로 삼았다. 전통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 바로 ‘禮’이기 때문에 공자도 이 전통적인 禮를 매우 존중했다. 어느 문인이 제사 때 양을 바치는 법을 폐지하고 싶다고 말하자 공자는 ‘나는 양을 아끼기보다
Ⅰ. 개요
전통의 예는 순기능과 역기능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 순기능이 무엇이고 역기능이 무엇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전통의 예를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용하느냐에 있다. 앞에서 찾아보았던 예시들이 조금은 극단적인 면이 있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비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