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다. 役事는 性理學을 토대로 하여 조선왕조의 터전을 굳건하게 쌓아 올리는 役事를 시작했다. 그리고 東方의 倭와 北쪽 野人의 納氏를 처부수어 나라의 소란을 안정시켜 놓았다.
龍飛御天歌는 夢金尺과 受寶 納氏曲과 東方曲을 밑에 깔고 시작한다. 그리고 性理學의 理念을 具顯하는데 盡力하였다.
1. 훈민정음 창제의 의도와 의의
훈민정음(訓民正音)이라는 이름으로, 1443년(세종 25년)에 창제하고, 1446년(세종 28년)에 반포한 국문 문자는 우리말을 정확하게 표기하는 데 아무런 불편이 없으며, 세계 문자의 역사에서 획기적인 의의를 가진다.
훈민정음이 사용되자 문학사의 획기적인 전환이 이
2-3. 우리 음악과 악장의 정체성
세종은 중국음악의 사용을 비판했는데, 특히 중국의 음악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일이 옳지 못하다고 여겼다. 이런 입장에 따라 향악을 공식음악의 한 부분으로 도입하였고 그와 아울러 민간의 노래말들도 악장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였다. 이처럼 중국음악에 대한
5> 음운, 어휘, 문법 관련 자료
<훈민정음 언해본 (訓民正音 諺解本)>
1. 원문
2. 개관
<훈민정음 언해본>은 <세종 어제 훈민정음 (世宗 御製 訓民正音)>이라고도 하는데, <월인석보>(희방사본)의 첫째 권의 책 머리에 실린 것이다. 한문본인 <훈민정음 해례본(解例本)>에 나타난 예의(例義)만을 국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구조
Ⅰ. 서론
Ⅱ. 본론
1. 내용 구조
1.1. 전체 구조
1.2. 장과 행의 구조
2. 형식 구조
2.1. 전체 구조
2.2. 장과 행의 구조
3. 철학적 구조
Ⅲ. 결론
Ⅰ. 서론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는 조선왕조의 개국을 찬양하기 위해 지어진 악장(樂章)문학이다. 세종의 명에 따라 1445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