心卽理 주장을 王陽明이 계승한 陸王學도 성리학이라하나 대개는 朱子學을 性理學이라 함.
性理學
理 氣의 개념으로 우주 생성과 구조, 인간 심성의 구조, 인간의 자세 등에 관해 形而上學的, 內省的, 實踐哲學的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儒學思想을 竪立.
內容 : 太極說, 理氣說, 心性論, 誠敬論
陸王學), 양명학(陽明學) 혹은 심학(心學)이었다. 역사적으로 정주학이 대세를 이룬 반면 양명학은 거기에 비해 크게 빛을 보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그 사상 체계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가르침은 오늘도 깨우쳐 주는 바가 크기에 육상산, 왕양명 두 스승의 가르침을 다시 한 번 음미해 보기로 한
陸王學派 )를 일명 ‘심학(心學)’이라고도 한다. 정호가 그 선구자인데 육구연(육구연)과 왕수인(왕수인)에 와서 그 체계가 완성되었다. 육구연(1139~1193)은 상산(상산)선생이라고 널리 알려졌으며 현 강동성 사람이다. 상산과 주희는 상반된 견해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친구였다. 그들의 주요 철학문제
왕수인의 양명학
-제자백가와 유교윤리-
<목차>
Ⅰ.서론
1. 문제제기
2. 왕수인의 생애와 시대배경
Ⅱ.본론
1. 심즉리(心卽理)
2. 치양지(致良知)
3.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Ⅲ.결론
1. 후대에 미친 영향
2. 현대적 의미
1-1. 문제제기
왕수인의 철학을 공부하는 일은 성리학 전체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