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卓吾) -
예전에 이 글귀를 읽고 교사라면 이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것으 말한 사람이 이탁오였다니! 이런 우연이 하면서 말이다 .
李贄, 이탁오는 1527년에 태어나 1602년까지 명나라 후반기에 불꽃처럼 살다간 사상가이다. 자는 온릉(溫陵)이고 호는 탁오(卓吾)이며 복건성
李卓吾)원굉도(袁宏道)풍몽룡(馮夢龍)등의 문인들이 소설의 문학성과 사회적 공용성을 고양하여 소설에 대한 관념이 변하였다.
셋째. 시대적인 환경 : 도시경제 발전에 따른 시민계급의 등장으로 소설의 독자작자층이 확대되었으며, 당시의 다양한 시대상황과 사회의식을 소설에 반영하여 널리 유행하
李卓吾) ․ 원굉도(袁宏道) ․ 풍몽룡(馮夢龍)등의 문인들이
소설의 문학성과 사회적 공용성을 고양하여 소설에 대한 관념이 변함.
③시대적 환경
: 도시경제발전→시민계급의 등장 ː소설의 독자 ․ 작자층이 확대.
: 당시의 다양한 시대상황과 사회의식을 소설에 반영하여 널리 유
李卓吾)는 나본 240칙을 120회로 합하였다. 청 강희제 때 모륜(毛綸)∙모종강(毛宗崗) 부자는 작품 전체에 대해 전면적인 수정과 윤색을 가하여 많은 줄거리가 역사 사실에 부합하게 되었으며, 작품 전체가 치밀하게 다듬어져서 예술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이것이 현재 많이 읽히고 있는 삼국지연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