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夢陽, 1473-1530)하경명(何景明, 1483-1521)서정경(徐禎卿)변공(邊貢)왕정상(王廷相)강해(康海)왕구사(王九思)
이다. 이들의 주장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가 문장은 진한을 숭상하고 시는 반드시 성당의 것을 따라야 한다는 것이고(文必秦漢, 時必盛唐) 둘째, 모방한다는 것이 문학을 창작하
다릉시파의 뒤를 이어 前後七子가 등장하여 대각체를 무너뜨리고 복고를 주장하며 秦漢의 문장과 盛唐의 시를 표준으로 하였다. 전칠자의 영수는 李夢陽인데, 『明史』에서는 그에 대하여 “이몽양은 才思가 뛰어나고 굳어서 復古를 자신의 사명으로 삼았다. 홍치 연간에 재상 李東陽이 문단의 실권
제파(諸波)의 상호관계와 종합
앞 장에서 논한 여섯 가지 이론들 사이의 상호 관계,
비평가들과 그들의 글 속에 보이는 모순 혹은 비논리성에 대한 보기 제시,
다른 이론들과의 조화와 종합.
필자의 선입견 수정
큰 테두리 내에서 여러 이론들의 발전을 연대기적으로 재 요약
1. 상이한 이론들의 출현
순간포착, 순간의 진실을 가장 잘 나타내는 도구 중에 사진만한 것이 없다. 요즈음 풍속도 중의 하나가 어느 자리에서나 ‘들이대기’의 풍경이다. 핸드폰이나 디카를 들어 올려 사진을 찍거나 동영상을 찍는 장면을 쉽게 볼 수 있다. 순간을 담는 도구가 다양화됨에 따라 신조어도 많이 만들어 졌다.
o 표현·효용론적 관점과 분리하여 설명한 기교론적 견해·1-심약(沈約, 441~513)
-四聲理論(성조 구분에 바탕한 운율을 형식화함).
-妙達此旨, 始下言文”(《宋書》<謝靈運傳>), 운율상의 정확한 지식이 문학에 필요하다.
王之渙(唐, 688~742), 登雀樓 中國 山西省 永濟縣 黃河江邊에 있는 3層 樓閣
白日依山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