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宜顯(1669-1745)은 좌의정과 영의정을 역임하였다. 옥소는 이런 유복한 명문 사대부 집안에서 영조 35년(1671)에 2남 1녀 중, 장남으로 漢城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유아시절 寅平宮에서 숙식을 하였으며 효종의 따님 淑徽公主의 귀염을 받아 대궐에 자주 출입하였고 현종과 숙종, 慈懿大妃, 明聖王后, 仁敬
서 론
우리나라에서 사람이 태어나면 가장 먼저 얻는 것이 성씨이다. 성씨는 그 자체가 혈연관계를 나타내는 성(姓)과 지연을 나타내는 씨(氏)의 이중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는 부계 위주의 사회이므로 태어남과 동시에 부(父)의 성과 씨를 이어받으면서 결혼하면 남편의 성을 따르는 일본이나
[한국문학배경론]
조선조 시조에 나타난 신선사상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도가적 삶의 지향 - 은일(隱逸)사상
2. 장생불사(長生不死)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서론
시조는 그 발생시기에 대한 학설이 구구하나 신라 말 싹틀 기미를 마련하여 고려말기에 정형화되었을 것이라 믿어진다. 그러다가
<진경산수화,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산수유람을 다녀와 기록하는 산수기행문학이나 멋진 산수를 돌아보고 그림으로 그리는 일은 오랜 역사를 가진 예술 활동이며 지금도 계속되는 작업이다. 이는 산수자연과 더불어 살아온 인간사의 보편적 일면일 것이다. 그러나 조선후기로 들어서면서 산수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