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신채호는 격변하는 시대적 소용돌이 속 낯선 타자와의 만남을 통하여 새로운 근대적 주체를 세우고자 하였다. 그는 일찍이 어떤 외국 문물이든 고유한 조선을 건설할 수 있는 방향에서 수용해야 하며, 동화적 모방의 문제성을 심각하게 다루었다. 그가 유학을 비판 계승하고자
Ⅰ.서론
왕정위는 1920년대 중국국민혁명(中國國民革命)시기에 국민당의 정치지도자로 중요한 활동을 했다. 그는 1905년 중국동맹회에 참여한 이래 손문(孫文) 측근으로 청조 타도의 민족혁명과 반제(反帝).반군벌(反軍閥) 투쟁을 위한 국민혁명에 투신하였으며 손문 사후 광주정부(廣州政府)와 무한정
18세기 후반, 서양은 과학혁명과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사회적․경제적으로 근대 사회의 모습을 서서히 갖추기 시작했고 또한 프랑스혁명의 영향으로 정치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로크와 루소 등의 사상가들은 이 변화에 대해 사상적으로 뒤받침 해주었고 이는 중세의 그것과는 다른 서
신채호(이하 단재)의 역사학은, 역사관․역사연구 방법론에서 이미 근대 사학의 수준에 도달하였고, 사학 정신이나 그 지향점 또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의 결실이었고, 단재에 이르러서 근대 민족주의 사학이 성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우선 그의 역사관은 한국사 인식체계와 역사 무대의 확대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