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氣一元)
이이의 학문은 이와 기를 분리하여 보지 않는 이기일원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기만이 에너지를 가지고 움직이기 때문에 기가 움직인 다음에 이가 원리로 작용한다는 기발이승일도설을 주장하여 이기는 선후가 없음을 강조하고 이의 자발성을 부정했다. 이황에 비해 기의 역할을 강조했
發氣隨之)이고 칠정은 기가 발함에 이가 타는 것(氣發理乘之)이라 해도, 사단은 그것이 유래하는 바가 마음 속에 있는 본연지성이요, 칠정은 그 유래하는 바가 기질지성이며, 또 사단은 기가 따르는 것이지만 주로 하여 말하는 것(所主而言)이 이에 있고 칠정은 그것이 기에 있기 때문에 각각을 이지발
發氣隨之)이고 칠정은 기가 발함에 이가 타는 것(氣發理乘之)이라 해도, 사단은 그것이 유래하는 바가 마음 속에 있는 본연지성이요, 칠정은 그 유래하는 바가 기질지성이며, 또 사단은 기가 따르는 것이지만 주로 하여 말하는 것(所主而言)이 이에 있고 칠정은 그것이 기에 있기 때문에 각각을 이지발
1. 서 론
조선 전기 유교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유교, 정확히 말하자면 조선개국이념으로 삼았던 성리학은 충렬왕때 안향에 의해 들어왔다. 고려전기의 유교는 훈고학적인 유교였는데 주자의 해석에 의한 성리학과는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를 수용한 고려시대 계층인 지방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