狀啓)나 왕이 내리는 교서(敎書)는 반드시 사관을 거쳐 이를 초록(抄錄)한 뒤에 육조(六曹)·대간에 넘기게 하였다. 사관제도는 정확한 직필(直筆)로써 국가적인 사건, 왕의 언행, 백관의 잘잘못, 사회상 등을 기록하여 후세에 정치를 하는 데 거울로 삼게 하려는 것으로 사관이 기록한 사초는 시비를 가
狀啓)에 이런 구절이 있다. 이렇게 당시 조선은 계급의 차이 없이 모두 주린 배를 어찌 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굶주림의 사전적 의미는 먹지 못하여 주린 상태를 말하는데 단순히 먹고 싶은 욕망 이상의 고통스런 느낌을 갖는 상태를 말한다. 조선과 그 이전의 사회에서 민중의 굶주
Ⅰ. 서 론
연암 박지원은 조선후기 실학자로서 열하일기 작품이 연상된다. 그는 조선 후기의 문신, 실학자이자 사상가, 외교관, 소설가이다. 관은 반남(潘南), 자는 미중(美仲) 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연상(煙湘), 열상외사(洌上外史)이고, 시호는 문도(文度)이다. 1765년 처음 과거에 응시한
서론
본론
Ⅰ. 담론층위로 본 가사의 유형
1. 화자와 청자사이의 관계
2. 화자와 시적 대상과의 관계
II. 담론 유형과 담당층 의식의 관련 양상
결론
가사의 담론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분석 기준에 대해 살펴보자. 가사의 담론을 분석하는데 중요한 기준은 화자, 청자라 할 수 있겠다. 먼저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