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文’을 말한다. 박지원은 古法에 얽매이지 않고 작자의 생각을 진실하게 털어 놓는 데서 그 시대의 특색을 지닌 새로운 문학이 창조되며 이러한 時文만이 천 년 후까지도 이어지는 古文이 된다고 하였다. 이는 時文을 표방해야 한다는 그의 문학관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그는 어느 특정한 시
時文風)이 서거정에게 연계(連繼)되어 스스로 사장문인(詞章文人)으로서의 일가(一家)를 이루었다. 이같이 권근의 현실주의적 학문과 사상이 서거정에게 점염(點染)되었으므로 서거정의 처세와 학문의 성격 형성은 일찍부터 그 방향이 결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18세 때 생원시(生員試)에 장원한
時文)에 정열을 품고 있었기 때문에, 중국의 중요한 사건과 인물 산천에 대한 것을 거의 외우는 등 작시(作詩)에 있어 적재적소에 활용할 모든 지식을 갖추고 있었다.
<東國李相國集>의 연보는 젊은 시절 이규보의 계속된 낙방이 그가 자신의 능력을 믿어 평소 과거지문을 공부하지 않고 풍월을 일삼기
時文風)이 서거정에게 연계(連繼)되어 스스로 사장문인(詞章文人)으로서의 일가(一家)를 이루었다. 이같이 권근의 현실주의적 학문과 사상이 서거정에게 점염(點染)되었으므로 서거정의 처세와 학문의 성격 형성은 일찍부터 그 방향이 결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18세 때 생원시(生員試)에 장원한
時文)이라고도 불린다.
문체에 고정된 격식이 있어서 파제(破題:제목의 뜻이나 의미 설명), 승제(承題:제목의 부연 설명),
기강(起講:1편의 강령을 서술), 입수(入手:본론으로 들어가는 부분), 기고(起股:본론의 근거 제시),
중고(中股:본론의 핵심 서술), 후고(後股:미진한 부분 보충), 속고(束股:결론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