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經諺解) 사업을 도와 내불당(內佛堂)에서 교정의 일을 맡아 보았으나, 65년(세조 11) 다시 서울을 떠나 경주로 내려가 남산(南山)에 금오산실(金鰲山室)을 짓고 독서를 시작하여 《금오신화(金鰲新話)》를 창작하였다.
2년 뒤 다시 효령대군의 청으로 원각사(圓覺寺) 낙성식에 참석하였다가 68년(세조 1
佛經諺解書)이며, 당시의 글자나 말을 그대로 보전하고 있어 국어사상(國語史上) 매우 귀중한 문헌이다.
그리고 세종의 훈민정음 반포 당시에 편찬 간행 되었던 월인천강지곡과 석보상절을 세조때 다시 편집하였기 때문에 초기의 한글 변천을 살피는 데 있어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조선 초기
佛經諺解) 사업을 도와 내불당(內佛堂)에서 교정 일을 보았으나 1465년(세조 11) 다시 경주 남산에 금오산실(金鰲山室)을 짓고 입산하였다. 2년 후 효령대군의 청으로 잠깐 원각사(圓覺寺) 낙성회에 참가한 일이 있으나 누차 세조의 소명(召命)을 받고도 거절, 금오산실에서 한국 최초의 한문소설 《금오신
佛經諺解) 사업을 도와 내불당(內佛堂)에서 교정 일을 보았으나, 1465년(세조 11년) 다시 경주 남산에 금오산실(金鰲山室)을 짓고 입산하였다. 2년 후 효령대군의 청으로 잠깐 원각사(圓覺寺) 낙성회에 참가한 일이 있으나 누차 세조의 소명(召命)을 받고도 거절하여, 금오산실에서 한국 최초의 한문소설
佛經諺解書)이며, 당시의 글자나 말을 그대로 보전하고 있어 국어사상(國語史上) 매우 귀중한 문헌이다.
그리고 세종의 훈민정음 반포 당시에 편찬 간행 되었던 월인천강지곡과 석보상절을 세조때 다시 편집하였기 때문에 초기의 한글 변천을 살피는 데 있어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조선 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