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성과 필연성을 역설하고 민심이 동요하지 않도록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제도와 사상의 개편이 필요했다. 조동일,『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1999, 254-255쪽. 따라서 신진사대부를 비롯한 집권층을 중심으로 건국의 정당성을 역설한 작품이나 태조의 업적을 찬양하는 작품이 등장하였을 것이다.
관각문학, 처사문학, 방외인 문학으로 나눌 수 있다. 이들은 조선 전기 문학을 대표하며, 그 시대의 문학사의 흐름을 대변한다. 조선 전기의 문학은 사대부의 한문학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관각, 처사, 방외인 문학 역시 사대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한문학이다. 이들 문학은 사대부라는 신분적 특수성
Ⅰ. 서론
문자는 언어가 가지는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필요한 정보를 영구히 보존할 수 있는 획기적인 도구였다. 신분의 분화가 이루어지면서 지배층들은 문자를 통해 자신들만이 공유하기 위한 정보를 남기려는 욕구가 강했다. 우리 사회에서 한문학이 곧 국문학인 것은 고대 중국으로부터 한자
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하고, 2. 그중 한 문인의 산문 작품 하나를 찾아 읽고 본인의 감상을 자유롭게 서술하기로 하자.
1. 과거의 과목과 진로
1) 과거제의 과목
(1) 문과
과거시험이란 선인들의 유교와 관련된 서적을 중심으로, 그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응용하여 문장을 얼마나 수월하게 짓느냐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문과에서는 특히 대학, 논어, 맹자, 중용의 4서와 예기, 춘추, 시, 서, 역의 5경을 중심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