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국방과 국방정보화
전략적인 환경의 변화로 국가 전략은 이미 남북 대치 상태에서 평화공존 체제를 거쳐 통일을 위한 체제로 변경된 지 오래이며, 중국, 러시아, 일본 등 대 주변국 위협 및 분쟁 요인이 증가함에 따라 군사력 운영의 영향 및 관심 지역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미래 전쟁의 양상은
Ⅰ. 국방과 국방기획지침
국방기획지침은 각 군(service)들의 5개년 국방계획(Five Year Defense Plan) 작성을 위해서 국방부에서 하달하는 지침으로서 매년 작성된다. 전략개념을 중심으로 작성하는(strategy-driven) QDR에 비해서 이는 예산의 가용성을 가장 우선으로 고려하여 작성되는(budget-driven) 성격의 문서이
의문점
과거 우리나라 IT 산업의 한계와 현재 IT 산업의 한계 는 어느 정도 인가?
IT 산업과 관련된 국방정보체계 및 무기체계 의 종류와 능력은 어느 정도 이며 언제부터 사용되어 왔는가?
미래 IT 산업이 국방에 끼치는 영향력은 어느 정도 이며 한계점은 언제일까?
방위 산업
방위산업 이란?
한국의 IT 산업에 관한 분석
한국 IT산업의 과거와 현재
과거
1.1966년 과학기술진흥 5개년 계획 실시
2.1966년 과학기술 연구소 발족 및 준공
3. 69년 전자계산실 준공
현재
1.한국 IT산업력 美의 90%
수준 도달
2. 삼성, LG 등의 IT기업 강세
3. 각종 IT인프라 발전
Ⅰ. 개요
국방부가 마련한 국방개혁안이 대폭적인 국방비 증액을 동반하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고가(高價)의 첨단무기들을 대거 도입.생산하려는데 있다. 고가의 무기 및 장비 체계에는 크게 타격(PGM)과 정보.감시(ISR), 그리고 지휘.통제(C4I)로 나뉜다. 한국군이 다른 전력에 비해 정보.감시 및 지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