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민중과 구분하여 대중은 엘리트 문화에 맞서 자기 문화를 주체적으로 창조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전승문화보다는 수용문화에 한층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계층이며 친산업사회적 집단으로서 도시 근로자를 포괄하는 계층을 말한다. 요즘 민중우위의 사회에서 대중우위의 사회로 전환되면서
Ⅰ. 서론
국악교육은 음악교과서에서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의 교육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음악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 부족과 현장에 있어야할 시청각 교재의 미비함으로 인하여 국악교육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국악교사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음악은 개인 감정상징화의 매체이자 그 시대의 문화, 사상, 가치관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추 구해 왔으며 인간 사회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그 역할을 하여 왔다. 음악은 그 사회의 예술적 사고를 대표하고, 각 시대나 각 나라는 독특한 음악문화를 갖고 있다.
유아가 음악을
Ⅰ. 서론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는 ‘음악교육 과정의 내용에 전통음악 학습을 더욱 강조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민족 문화에 대해 올바른 이해와 긍지를 지닌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라고 밝혀 전통음악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전통 음악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우리 음악에 대한 긍정
국악곡으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최초의 국악작곡으로 1941년 김기수(1917∼1986)의 <세우영(細雨影)>을 꼽기도 한다.
창작국악곡의 용어에 있어서도 1940년 당시에는 창작국악곡을 '신곡창작' '신곡' 등이라 하였고, 1950년 이후에는 '신국악' '신작국악' 등으로 불렀다. 1960년대에는 '신악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