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주의, 카니발 이론 등은 그의 이론의 핵심임.
2) 바흐친 문학 이론 특징
: 문학 작품 = 한 가지 견해의 전파체라기보다 다양한 목소리들의 집결체임을 주장.
: 형식주의, 구조주의, 포스트구조주의 ↔ 바흐친의 대화주의
: 대화주의는 바흐친의 가장 지배적인 이론으로 여겨져 왔고 그 하부
Ⅱ. 바흐친 비평의 이론적 배경
1. 프로이트와 마르크스/사회학적 심리학
서구 지성사를 통해 지그문트 프로이트만큼 크나큰 발자취를 남긴 사상가도 그렇게 흔하지 않다. 특히 러시아의 경우 프로이트의 이론은 이상할 정도로 대단한 것이어서 대부분의 그의 작품이 러시아어로 번역되었는가 하
Ⅰ. 바흐친의 위상
미하일 바흐친(Mikhail Mikhailovich Bakhtin)은 19세기가 끝나 가던 1895년 11월 오룔(Oryol)지방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론이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1929년 《도스토예프스키 창작의 제문제》를 발표하면서부터였지만 실제로는 스탈린 시대가 끝난 후인 1963년에 개작되어 나온《도스토예프스
두되, 일정한 논리적 체계- 즉 앞뒤가 맞으며 설득력이 있는 그럴 듯한 이야기 형식-를 갖춘 채 기술되어야 하는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이러한 비평 이론들을 살펴봄으로써 문학을 보는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을 깨달을 수 있거나 최소한 자신의 비평적 전제와 선입견을 의식하게 될 것이다.
대화주의’로 변해왔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이것이 시대별로 명확하게 구분되는 변화는 아니지만 대체적인 흐름을 말해 준다고 할 수 있다.
1. 형식주의 작문 이론
형식주의적 관점은 신비평 문학 이론, 구조주의 언어학, 행동주의 심리학 등의 인접학문의 영향 속에서 등장한다. 형식주의 관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