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이란? (정의)
스토리텔링(Storytelling)
=Story+telling 이야기하기
(사전적 의미)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
*이야기 : 사건과 등장인물, 배경이라는 구성요소를 지니고
시작과 중간과 끝이라는 시간적 흐름에
디지털 미디어의 예술적, 오락적, 상호작용적, 특성에 기존의 서사양식이 더해져 새롭게 탄생한 디지털스토리텔링의 중심에 게임이 있다. 게임의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요소는 판타지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는 허구적인 공간과 여러 가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다양한 인물들의 등장, 그리고 시대와 문
디지털 시대의 이야기는 아무래도 ‘이야기’라는 과거의 속성과 일방적인 특성을 지닌 방식보다는, ‘이야기하기’란 현재성, 상호작용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한국어에서 ‘이야기하기’란 개념이 아무래도 생경하므로, 이 책에서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원어를
스토리텔링의 특성 및 방식
① 현행 에듀테인먼트 스토리텔링은 온․오프라인의 상호벤치마킹, 특히 온라인의 오프라인 벤치마킹 경향이 우세하다. 대체로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내러티브를 원용하고 있다.
② 강요보다 유혹으로 : 정보의 ‘맥락’을 스토리화하여 재미있게 전달하다.
디지털 콘텐츠도 실제로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이미지 기획, 아트 디렉션(연출) 등 문화산업 본연의 창작, 예술 활동에 기반 하여 기획과 제작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같이 디지털은 문화산업과 만나 새로운 디지털콘텐츠 시장을 창출하였으며 시장 성패의 요건은 첨단 기술과 문화요소의 조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