却說叛酋滿四, 正在窮蹙, 見楊虎狸被擒復歸, ?問他脫逃情由。
각설반추만사 정재궁촉 견양호리피금부귀 극문타탈도정유
각설하고 반란한 추장인 만사는 바로 끝까지 추격당해 양호리가 사로잡혀 다시 돌아옴을 보고 빨리 그에게 도망한 이유를 물었다.
虎狸隨口胡?, ?說官軍輜重, 盡在東山停頓, 不
근대성의 텍스트들 속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매혹적인 인물인 악녀는 매리 앤 도앤이 묘사한 바에 따르면 “통제 불가능한 충동, 주체성의 쇠퇴, 의식적 작용력의 상실의 개념들과 연관된 공포와 상관관계를 갖고” 그녀가 “텍스트에서 제거되는 것은 위협받은 남성 주체가 절망적으로 다시 통제
◎ 기본 자료 소개하기
《노처녀 고독각시전》은 《꼭두각시전》이라고도 불리며, 작자 연대 미상의 고대소설로, 가사인 《노처녀가(老處女歌)》를 소설화한 일종의 윤리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12개 이상의 이본들이 존재하는데, 《노처녀 고독각시》를 제외한 다른 모든 이본은 《꼭독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