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무용과 팔관회, 연등회 같은 가무 축제가 성행하였으며, 용신에게 제사지낼 때 추던 호방한 남성의 성격을 표출하는 처용무를 비롯하여 국가를 보호하는 신에 대한 춤이 주룰 이루었다.
●고려 : 고려시대 무용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눠진다.(당악정재, 향악정재)
민속무용과 의식무용 역시 발전.
Ⅰ. 서론
무용 동작을 미학적으로 분석하면 이동 운동과 비이동 운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동 운동이란 운동 요소의 적용이 신체 자신의 공간 영역에서 벗어나서 행하는 운동을 의미하여 비이동 운동이란 제자리에서 신체 자신의 공간 영역에서 행하는 운동을 뜻한다. 무용의 동작은 이동 운동과 비
무용과 다른 공연예술과의 비교
무용 평론가 조지 보로딘(George Borodin)은 오페라와 무용을 구분하고 있다. 둘 다 시각적인 이미지들을 제공하고, 연기나 마임을 이용하며, 다른 수단을 통해서 순수히 음악적인 개념을 정교하게 만들고 묘사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음악과 유사한 관계를 갖고 있다. 그러
무용과 어우러지는 목적을 가지지 않는 보통의 음악과 어떻게 다른 구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무용음악은 갖가지 무용에서 나타나는 박자와 리듬유형을 반복되는 박자군으로 구성된다. 대부분 무용과 선율이 동일한 리듬을 타고 흐르게 된다. 또한 리듬의 강세 뿐 아니라 악구의 길이, 분위기도
무용과 예술무용의 차이점
예술무용은 미의 조성을 목적으로 하며 사상과 감정을 몸으로 표현한다. 한국무용, 현대무용, 발레가 대표적인 예술무용의 형태라 볼 수 있다. 반면에 생활 무용은 사교나 오락 추구를 목적으로 하며, 재즈 댄스, 댄스 스포츠, 요가, 에어로빅, 아쿠아로빅 라틴댄스, 힙합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