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안을 형성하게 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 비평적 탐구에 의한 감상 방법은 감상자의 작품에 대한 순수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토대로 탐구 태도 육성에 그 중점을 둔 양식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DBAE가 주창하는 미술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비평적 탐구 활동에 의한 감상 수업을 실제로 적용하여 그
Ⅰ. 개요
미술활동을 통한 인간위주의 미적 감각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그것은 교과서의 틀에서 벗어난 우리의 아름다운 자연미를 감상하는 기회를 더 넓혀야 된다는 논리다. 그것은 곧 수천 년에 걸쳐 반드시 이 땅에서 이어져야 하는, 또 그럴 수밖에 없는 가장 잘 어울리는 예술이 한국의 전통미인
Ⅰ. 미술감상활동감상은 하나의 내면화 과정으로써 단순한 감각적 반응이 아니라, 감상자의 인격과 상호 작용하는 심리적, 정신적인 활동이며 감상은 한 두 번의 지각으로 끝내 버리는 것이 아니고 계속적으로, 또 새로운 의미를 갖고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 감상은 지성과 감성이 함께 반영되는
Ⅰ. 서론
미술과의 지도 영역이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으로 나누어지면서 감상 교육이 크게 강조되게 되었다. 그러나 미적체험, 표현과 감상을 어떻게 관련지어 수업을 해나가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안도 잘 모르겠고, 미술사, 미학, 미술 교육학 등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다는 이유로 표현 활동 만에 너
Ⅰ. 개요
오늘날 학교 미술교육에서 학생들에게 미술의 감상활동 측면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며 대체의 미술 교육가들은 미술 교수활동에서 미술작품에 대해 감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지도해야 한다는 점은 쉽사리 인정한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현대미술의 홍수 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