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은 매우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으나, 그것을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는 매우 어렵다. 즉 미술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된 이래 시대의 흐름과 배경에 따라 성격이나 모습이 계속 변천되어 왔으며 그 목적 및 기능, 범위 등이 달라져 오면서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개념적 특성
의미
개념은 많은 사물, 현상, 관계 등에서 그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하고 공통적이 아닌 특성을 버려서 정신적으로 구성한 관념을 말하는 데, 여기에 내포(內包)와 외연(外延)을 지닌다. 사각형에서 ‘각이 넷이다’, ‘변이 넷이다’, ‘폐곡선이다’ 등은 사각형이라는 생각을 갖게 하는
미술과는 다르게 생각하는 데서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미술의 개념을 부정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면서 이제 미술은 더 이상 어떤 대상을 평평한 캔버스 위에 재현하거나 혹은 인간의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식의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선 의미를 가지게 되었
미술교육에 있어 체계적인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의 미흡함을 지적하고 있다.
시대적 배경에 비추어 볼 때, 미술의 기존 드로잉 위주의 산업적 활용에의 관심에서 진보주의적 방법을 찾으려는 시도에 의해 변화되어 주목 되어진 ‘창의성’이라는 부분에 있어 아동의 미술교육은 큰 의미를 지니게 된
Ⅰ. 개요
향수(享受)는 학자들에 따라 견해가 다르지만 감상의 개념적 정의를 보면 향수는 ‘작품을 보는 것과 또 보여주는 의미’가 있고, 미적 대상에 대한 미적 태도의 수용적 측면으로 미학에서 논하는 미술 창작에 대립하는 개념이며, 완상, 감상, 또는 쾌감을 수반하므로 미적 향수 또는 미적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