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ho is Walter Benjamin?
1.1. Aura of Benjamin
1.1.1. 비주류, 혹은 선구자로서의 벤야민 김광남,「발터벤야민의 미학에서 아우라(Aura)의 몰락과 지각의 변화」, 2005, 대진대 철학과 문화철학전공 석사, p. 1~3 참조
1.1.1.
발터벤야민 Walter Benjamin, 1892~1940, 이하 ‘벤야민’으로 표기.
은 20세기 초반, 세계경제
Ⅰ. 서론
발터벤야민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속에서 발터벤야민이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었을까. 오늘은 발터벤야민이 이야기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바탕으로 세가지 단어에 대한 나의 견해를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제시어는 아우라, 전시가치, 제의가치로 벤야민은 어떤 생각을
1. 발터벤야민
- 1892년 독일 출생으로 1940년 약물복용으로 자살한다.
- 유태인. 유태정신으로 유럽문명을 해석하고 구원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 20년대 만난 여자친구를 통해 사회주의 사상을 받아들인다.
- 발터벤야민의 사상적 독특함:
유태정신이라는 원시적이고 신비주의적인 세계관과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
나의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이라는 논문은 일정한 예술형식, 특히 영화를 사회적 발전과정 속에서의 예술의 기능변화라는 관점에서 파악하려고 하였다. (발터벤야민, <나의 이력서> 中)
머리말
- 마르크스가 자본주의적 생산 방식을 분석하는 일에 착수
벤야민의 이론에서의 바로크의 개념은 ‘현대’ 즉 계몽주의적인, 역사에 대한 낙관적인 진보, 완결성, 폐쇄성, 통일성에 대한 반발적 개념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즉 벤야민은 수많은 희생을 외면하고 진보의 결과만을 절대시하고 결국에는 진보라는 개념 자체가 신화화되는 시대에 있어서, 그와는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