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잘 보존되어야 할 전 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인식하고 계승하고 발전시킬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2. 민족문학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 탐색
1) 국제적 안목과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문학교육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 계획적
Ⅰ. 비교문학
1. 비교문학의 선정이유
비교문학이란 한 특정한 나라의 한계를 넘어선 문학의 연구이며, 동시에 한편으로는 지식과 신념의 다른 영역, 예컨대 예술(회화, 조각, 건축, 음악), 철학, 역사, 사회과학(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과학, 종교 등 사이의 관계의 연구이다. 간단히 말해서 그것
비교문학이란 한 특정한 나라의 한계를 넘어선 문학의 연구이며,
동시에 한편으로는 지식과 신념의 다른 영역, 예컨대 예술, 철학,
역사, 사회과학, 과학, 종교 등 사이의 관계의 연구
→ 한 나라의 문학과 혹은 다른 인간의 표현 영역의 비교
=>이로 인해 비교문학은 한 나라의 문학작품을 접근하
Ⅰ. 서론
문학교육의 장에서 문학을 수용하는 수용주체는 교사와 학생으로 양분화된다. 같은 작품을 사이에 두고 이 두 주체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문학교사는 가르치고 학생은 배운다는 이 평범한 교육 작용의 구조는 간단치 않다. 과학적인 지식을 전수한다든지 기술을 숙련시키는 것과는
1. 여성문학과 비교의 근거
한국의 여성문학은 1920년대 봉건적인 이데올로기 속에서 여성을 인식하고 재기한 댓가로 고통스러운 삶을 살면서도 문단과 사회에 대한 여성의 길을 열어두었던 제 1기 김명순, 김일엽, 나혜석을 시작으로 한다. 그 이후 제 2기 노천명, 모윤숙, 강경애, 박화성. 제 3기 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