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 사행산업의 성장과 그 그림자
우리나라는 대략 1960년대 이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해 왔다. 그리고 이러한 경제성장에 따라 국민들의 경제력도 증대했으며, 가치관의 변화 및 여가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한국레저산업의 급성장으로 이어졌다. 이는 곧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와
사행성 게임장 ‘바다이야기’ 사건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본의 아니게 ‘도박공화국’, ‘도박민국’이라는 오명을 얻고 말았다. 큰 사거리나 동네 골목이나 할 것 없이 마구 들어서 있는 사행성 게임장과 성인 피시방을 보면서, 도박이 우리에게 얼마나 가까이 와 있는지 실감할 수 있다. 다행히 불법
있어서는 2002년 이후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고부가가치 산업이자 국가기간산업의 하나로 경마의 가치는 이대로 쇠퇴하는 것을 바라보기에는 그 가치가 아깝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글을 통해 이러한 것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통해 경마의 활성화에 대한 고찰을 시행 할 것이다.
사행산업은 여가적 가치를 잃지 않는 범위 내에서 순기능은 확대하고 역기능은 최소화하도록 적정수준으로 관리하고 통제하는 것이 타당
ㅇ 합법적 사행산업이 여가로써의 가치를 상실하고 도박적 가치로 편향되고 있는 등, 여가(레저)기능의 미흡성이 주요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실정
ㅇ 실제
산업의 역사와 현황
카지노사업은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별법에서 사행행위 영업으로 규정되어 있다가 1994년 8월 3일 관광 진흥법의 개정으로 새로이 관광 사업으로 규정되어 발전의 법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1997년 7월 1일 시행된 관광 진흥법에서는 카지노를 ‘전용영업장을 갖추고 주사위, 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