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 사행산업의 성장과 그 그림자
우리나라는 대략 1960년대 이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해 왔다. 그리고 이러한 경제성장에 따라 국민들의 경제력도 증대했으며, 가치관의 변화 및 여가에 대한 관심의 증대는 한국레저산업의 급성장으로 이어졌다. 이는 곧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와
실태조사 및 치료 프로그램」을 보면 경마고객 중 중독자의 비율이 35.7%에 달한다는 것이다.
3. 우리나라 카지노산업의 역사와 현황
카지노사업은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별법에서 사행행위 영업으로 규정되어 있다가 1994년 8월 3일 관광 진흥법의 개정으로 새로이 관광 사업으로 규정
산업과 아케이드 산업을 함께 활성화 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한 것이다. 의도는 좋았으나 상품권을 곧바로 현금으로 교환해주는 제도와 예시·연타 기능이 맞물리면서 성인오락실은 고도의 사행성을 추구하게 되었다. 또한 문화관광부 소속 ‘영상물등급위원회’에서 제대로 된 검토 없이 불법 사행성
산업분류 체계상 사행산업은 여가와 오락의 범주에 속하는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사행사업의 이용도 자발적이고 즐거움과 자극을 추구한다는 점에는 레저의 기능을 하고 있으나, 배팅으로 인한 보상을 추구하고 과도하게 몰입할 경우의 금전적 손실 가능성 및 도박중독 가능성 등으로 인해
산업들 중 한 분야이며, 서구 여러 나라에서는 한때 부도덕적 행위라고 치부되던 카지노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이제는 단순한 겜블링 산업에서 가족단위의 종합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 전환되고 있다. 또한 카지노는 관광지역, 호텔 내 위치하여 게임, 오락, 유흥 제공 등을 제공함으로서 관광객의 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