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슈테판게오르게의 시의 본질 (3) 내밀성과 감각화
내밀성과 감각화의 대립항은 가까운 것과 먼 것이라는 영혼의 문제를 기술적인 측면에서 표현한 것이다. 이 두 요소간의 상호관계는 이야기와 침묵이 만들어내는 리듬을 의미한다. 우리들은 각각의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하지만 어떤 것을 진정으
슈테판게오르게는 “『베니스에서의 죽음』에서는 가장 고귀한 것이 타락의 영역으로 끌어내려져 있다는” 이유로 이 작품을 비난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과연 이러한 해석을 완전히 틀린 것이라고 볼 수 있을까? 추후에 공개된 토마스 만의 일기에 대한 지식없이 본다면 그러한 해석 역시 명
호프만스탈에 있어 말과 더불어 인간들은 계속해서 ‘가상의 감정, 가상적인 생각, 가상적인 성향’과 같은 규격화된 역할 속으로 빠져 들어간다. 말들은 원래 참뜻과 의미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므로 말속에서 인간의 본질과 생의 인식이 발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전통적 사고의 틀 속에 싸여져 있는
Ⅰ. 서론
5,60년대에 자유주의 운동의 물결을 타고 헐리웃 영화에서동성애가 완곡한 형태로서 등장하기 시작하는데 우리가 잘 아는 <이유없는 반항>이나 <로프>, <벤허>가 대표적인 영화들이다. 한편으로는 영국 켐 휴스 감독은 60년에 동성애자인 할리우드의 노장 극작가 오스카 와일드의 삶을 다룬 <
Ⅰ. 개요
릴케에게서 “미래의 연인”상이 최초로 구상되는 것은 흔히 “말테 후유증(Nach-Malte-Krise)”이라고 일컬어지는 1912년-14년 사이의 그의 창작적 침체기라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그 무렵은 특히 릴케 자신이 필생의 대작으로 예감하는 『두이노의 비가』중 그 첫 두 비가만 완성된 채, 이후 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