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두 논문의 비교 - 원효의 파계와 관련하여
삼국유사 불교설화와 숭고하고 비속한 삶(이하①)과 한국의 이상적인 승려상(이하②)에서는 모두 원효의 파계를 다룬다. 일반적으로 승려가 지켜야할 계율을 어기는 것을 파계라고 하는데, 원칙적으로는 이는 고승으로 가는 길을 막는 행위이다. 황진이에
Ⅰ. 서론
불교는 결국 인간의 마음(心, citta)에 대한 종교라고 말할 수가 있다. 부처에게 위대한 지덕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위대한 것이며, 중생에게 엄청난 사악함이 있다면 인간의 마음이 그렇게 사악한 것이다. 모든 법의 근본은 실로 마음이니, 이 마음을 바로 알고 닦지 않으며 안된다.
1.머릿말
흔히 신라의 장군하면 김유신장군 이사부장군 다음으로는 장군이 아닌 화랑들, 예로 들면 화랑 관창, 사다함, 그리고 김유신장군의 아들 원술랑 정도가 언뜻 떠오르고 만다. 그래서 거칠부장군도 있다고 하면 고개를 갸우뚱 거릴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우리가 고등학교 때 배운 국사책엔 진
승려들이 거액의 도박을 하고, 타락된 모습을 매스컴에 비쳐주어 세인들에게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목사, 신부, 승려 등 직업 종교인들이 저지른 범법행위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인 범죄는 70명중 1명 ‘죄짓는 종교인’으로 나타나고 있어 종교인 범죄 해마다 늘어, 도
승려수와 사찰수를 대폭 감축하였으며, 사원소유 토지와 노비를 상당부분 국고로 귀속시켰다. 도첩제(度牒制)를 폐지하여 승려가 되는 길을 원천 봉쇄하였으며, 3년마다 시행하던 승과를 철폐하여 불교종단을 해체하였다. 종단은 조선 초만 하더라도 11종이었는데. 태종대에 7종으로 줄고 다시 세종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