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실재론(實在論)이란 “보편적 개념은 실재한다.”라는 관점으로 의식&주관과는 독립된 객관적 존재 즉,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는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올바른 인식의 목적기준으로 보는 입장이다. 실재론(實在論)이라는 명칭은 서양
'실재론'이라는 명칭은 서양 중세 스콜라 철학에서 논의되었던 '보편의 문제'와 관련된 주장으로 철학사에 등장한다. 이 때 실재론이 개별적인 감각적 사물들보다 상위의 실존에 속하는 '보편자(普遍者)'의 실재를 인정한다면 이는 유명론(唯名論, nominalism)의 입장과 대립된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유(類)
Ⅰ. 개요
`존재`에 대한 문제부터 짚어본다. 토마스주의자와 데카르트적 사고에서는 존재라는 개념이 편협하게 쓰인다. 존재의 차이점이 부각되어서 서로 독립적인 것이나(데카르트) 상대적인 것으로(토마스주의자) 인식되었던 것이다. 객관적 실재론에서의 존재는 `현실적인 것과 가능적인 것 모두`
1. 역사가와 역사적 사건 사이에는 확고한 역사관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전부터 역사적 사건의 실재성에 대해서 주장해왔으며 그로부터 실재론적 역사관의 입장에서 서서 역사를 바라봤다. 하지만 역사적 사건과 사실들이 실재한다면, 과거의 발생했던 사건들이 실재하는 것이라면 역사가의 관점
실재론, 꿈의 실재론 등에서 잘 나타난다.
II. 전조작기의 사고
(1) 상징적 사고
전조작기 유아의 놀이에는 비언어적 상징행동이 많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베개를 가지고 아기라고 자장자장 재우는 흉내를 내며 연필을 가지고 담배 피우는 흉내를 낸다. 이러한 상징적 놀이는 언어의 발달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