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꽃>에 대해 말하자면, 그가 죽은 후 82년 만인 1949년, 프랑스 최고재판소는 보들레르의 <악의꽃>에 대한 유죄원심을 파기하고, 그와 작품에 법적인 명예를 회복시켜 주었다고 하는데요.
그 날은 그의 제삿날인 8월 31일이었다고 합니다.
2. 당대의 문학과 보들레르의 모색
2.1. 분열된 삶과 문학
1. 『악의꽃』 전체를 이루는 구조의 틀에 대하여
보들레르의 전 생애에 걸쳐 유일한 시집이자 랭보, 말라르메, 베를렌으로 이어지는 상징주의 시의 시초이면서 동시에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악의꽃』. 『악의꽃』 전체를 이루고 있는 개별의 시(詩) 텍스트들은 그 체계마저도 하나의 거대
第 1 章 서 론
제1절 연구의 목적
현대 시의 미학상의 원천으로 상징주의의 선구적 기념비요 각기 독립된 서정시이며 하나의 통일된 서정시를 이루는 전무후무한 시집 『Les Fleurs du mal (악의꽃)』은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1821-1867)의 삶이요 고뇌요 자유이며 구원의 표상이다. 그는 우울과 권
보았다. 이런 점에서 보들레르의 미에 대한 인식은 이후 미의 개념의 변화에 단초를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즉 『악의꽃』은 기존의 정형화된 미를 거부하고 미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보이려는 시도인 것이다. 이점이 바로 『악의꽃』을 아름다움으로의 여정에 있어 그 출발점으로 삼는 이유이다.
1857년 현대시의 문을 연 보들레르의 <악의꽃>은 추잡하고 부도덕한 구절과 표현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공중의 도덕과 미풍양속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기소되어 유죄 판결을 받게 되어 보들레르는 출판업자와 함께 벌금형과 그의 시집 <악의꽃> 중에서 6편의 시가 삭제 명령을 받는다. 그로 인해 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