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대배경
1-1.신고전주의 Neoclassicism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주장한 르네상스와 청교도 혁명에 대한 반발로 나타난 시기이다. 올리버 크롬웰의 공화정이 무너지고, 차알스 2세가 왕위에 오른 때부터 존 드라이든이 죽은 1700년까지의 왕정복고 시기를 거쳐, 워즈워스Wordsworth와 코울리지Coleridge의
Ⅰ. 개요
비극과 같은 시기에 나타난 그리스 희극과 그 뒤를 이은 모든 희극작품은 비극 메카니즘의 복제이자 해독제이다. 왜냐하면 비극과 희극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갈등은 외디프스적이기 때문이다(모롱, 1964). 비극이 우리의 심오한 고뇌들을 다루는 반면에, 희극은 고뇌에 대항하
Ⅱ. 문학
1.왕정복고 시대의 문학
심각한 것은 세련되지 않은 것이라는 생각 아래 기지가 풍부하고 향락적이며 부도덕한 희극이 인기를 끌었다. 이 때의 희극은 프랑스의 영향을 받아 훨씬 호화로워졌고, 영국 연극사상 처음으로 여자배우가 무대에 등장하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작가로는 John Dryd
【제1부: 텍스트 요약정리】
1. 복고왕정 체제
●포용정책 실패와 이분화된 세력의 결집
복귀한 찰스 2세는 클래런던을 대표로 세우고 포용 정책을 통한 균형을 추구하지만 기사의회의 강경한 왕당파적 조치로 인해 왕당파-국교회-토지귀족 대 그 외 비국교도-산업상업 세력 각각의 결집과 대립
왕정, 공화정, 제정, 입헌왕정, 공화정, 제정 그리고 다시 공화정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정치적 스펙트럼을 거치면서 영국이나 독일에 비해 그 지배체제가 훨씬 더 불안정하였던 것이다. 부르주아체제의 이러한 불안정은 한편으로는 부르주아지가 구세력과 끊임없이 투쟁하였다는 사실의 당연한 귀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