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문화, 사회 속에서 디자인은 그것만의 기능과 가치를 지닌다. 이를테면, 우리나라의 디자인 기능 및 형성 과정은 이념적인 면에 있어서나 실제적인 면에 있어서, 서구의 그것과는 여러 가지 다른 측면을 가지고 있다. 물건에 대한 정신적 가치 부여가 그 예가 되겠다. 하지만, 디자인의 윤리는 전
Ⅰ. 선정동기
IMF외환위기, 이후 찾아온 만성적인 경기침체 등의 어려운 한국경제의 틈바구니에서도 구조조정이나, 조기명퇴자가 없는 기업. 또한, 부채비율 0%라는 다소 특이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계속적인 발전을 해나가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한국도자기인데 모든 거래를 한 달 내에
디자인은 생산의 측면에서 소비의 동기유발과 촉진이라는 반 환경적인 명제를 근본으로 하고 있다. 우리는 한 학기 동안 지속된 강의를 통해서 근원적인 물음에 봉착했다. 미래의 생존을 위한 우리가 선택한 디자인은 과연 환경과 생태에 윤리적일 수 있는 가, 소비지향적인 측면에서 발달한 현대의 디
디자인은 어떤 경험들을 어떻게 결합해서 연구에서 제시된 명제를 검증할 것인지에 관한 논리적 틀로써, 조사 문제를 결정하고 그에 적절한 연구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순리적이지만, 현실적으로는 사정이 다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어떤 특정 연구 디자인을 사용하는 데 따르는 윤리적인 문제라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