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음악감상 교육이란 음악 작품을 자아 속에 받아들여 음악 미와 예술적 미를 향유하는 것과 동시에 소리의 표현 형태를 감지하는 능력을 마련하여 미적인 의미를 통찰하여 심적인 안정과 인격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음악감상 교육은 교사가 학생들로 하여금 학생들의 능력과 의욕
Ⅰ. 개요
강선자는 서울 시내를 중심으로 음악감상 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감상학습의 전개를 가능케 하는 환경이나 시설, 자료는 전체적으로 미비하고 부족한 상태였으며, 교사의 음악적 경험이나 자질의 부족이 음악감상 교육의 문제점임을 지적하였다. 따라서 교사들의 음악적 자질 향상
Ⅰ. 서론
김미숙은 “중등학교의 음악감상”에서 유명한 교향곡이나 협주곡, 실내악 등을 감상하면서 제시부에 나오는 주제를 기억했다가 반복될 때 따라 부른다. 주제를 스스로 찾아내게 하며 눈으로만 하는 분석이 아닌 귀로 판단하여 알아내게 하는 것은 주제 분별력 및 판단력을 기르게 하며, 감
음악에 대하여 잘 알고,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기 위한 음악의 한 부분을 면밀하게 결정하여 - 예를 들면 가락선, 리듬꼴, 형식, 악기의 음색 등- 음악을 반복하여 듣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때 긴 해설 때문에 음악적 상상에 장애를 가져오는 일이 없도록 될 수 있는 대로 간결하게 설명하고 감상의 목적이
Ⅰ. 개요
음악 지도에 한한 것이 아니지만, 모든 교육의 방법은 어린이들의 발달의 정도에 알맞게 되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감상의 지도에 있어서는 이 점을 특히 유의해야 할 일인 것이다. 저학년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 미분화 상태이고 더구나 감각적인 생활이 주이므로 특히 감상 지도도 짧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