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적 부호화/장기 기억에 저장-탐색과 회상/수행-피드백>이렇게 8단계의 과정을 거치고 <주의 획득하기-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선수학습 회상 자극하기/자극 제시하기-학습 안내 제시하기-수행 유도하기-피드백 제공하기/수행평가하기/파지와 전이 높이기>9가지 수업사태로 되어있다. 두 번째로
학습의 정의
Pavlov, Thorndike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본다.
K hler, Koffka : 학습을 '통찰에 의한 관계의 발견'으로 본다.
Skinner : 학습을 '강화에 의한 조건화 과정'으로 본다.
일반적 의미 :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단, 생득적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국어과 고전 소설 교육은 교육과정상의 목표보다 소설의 주제 분석이나 작품 그 자체를 암기하고 분석하는 데에 치중해 있다. 그러나 고전 문학 교육은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일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고차원의 기능을 발휘하여 문학 작품에 내재되어 있
Ⅰ.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학습의 원리
(1)Skinner : 대표적인 행동주의 심리학자.
-실제 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방안으로 프로그램수업을 체계화하여 제시.
2)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
①유기체의 행동이란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하며 학습자의 행동이 변화되도록 바라는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지도내용이든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적절한 형태로 제시할 수 있다는 데 그 초점을 두어야 함.
(예 : 2차원의 완전 제곱 - “초등수학교육”, p.79~80.참조) - EIS이론과 연관
(2) Bruner와 Piaget
“Bruner는 ‘학습의 준비성’ 등 여러 측면에서 P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