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장자는 전국시대(戰國時代) 양혜왕(梁惠王), 제선왕(劑宣王)과 동시대 인물이며 이름은 주(周)이고 ,자는 자휴(子休)이며 몽(蒙)지방사람이다. 노사광(勞思光)은 그의 중국철학사(中國哲學史)에서 장자는 도가(道家)학설의 완성자이지, 노자의 학설을 계승한 정도의 인물이 아니라
장자의 자유와 기독교적 자유
1) 장자의 자유
과연 인간에게는 자유가 있을까. 이 질문이 가장 우선되어야 할 것 같다. 우리는 자유를 많은 의미로 개념정의 한다. 적극적, 소극적 자유의 구분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하지만 난세의 철학이라는 책을 통해 내가 얻은 가장 큰 성과 중 하나가 범주
장자, 열자, 관윤 등이 중심이 되는 철학파를 가리키며, 좁은 뜻으로는 노장철학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시대적으로 보면 노자와 장자, 양주, 열자를 중심으로 한 선진도가뿐만 아니라 위진 시대의 왕필과 향수 곽상 등을 주로 하는 현학파와 명리학파도 도가에 속합니다.
도가는 이러한 배경을
Ⅰ. 장자 소개
중국, 전국시대의 사상가. 생몰연대 미상. 성은 장(莊), 이름은 주(周), 자는 자휴(子休)라고 하며, 송의몽(하남성 상구현) 사람으로 장주(莊周)라고도 한다. 그의 전기에는 불명한 부분이 많은데, 『사기』 본전이나 『순자』 등 선진제자의 서적의 기사 및 『장자』 외ㆍ잡편에 산견되는
장자의 철학에서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 현대 우리의 삶에서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맹자와 순자
1)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
(1) 맹자
맹자는 인간의 성은 선(善)이라고 하는 주장을 증명하기 위해 인간의 마음에는 인(仁)ㆍ의(義)ㆍ예(禮)ㆍ지(智) 등 4덕(四德)의 4단(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