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 1947년부터 1952년까지는 전후의 작가세대가 형성되는 시기였다. 볼프강 보르헤르트와 하인리히 뵐, 귄터 아이히는 이른바, ‘재고조사(在庫調査) 문학 Literatur der Bestandsaufnahme’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여기에는 나치 시대에 관한 기록물에서부터 전쟁과 전후사회에 대한
서 론
인간과 전쟁, 그리고 문학
그리스의 철학자 헤라클리토스는 로고스를 자기의 기본 사상으로 삼으며 모든 생성과 모든 만물이 흘러가는 속에서 질서와 조화, 의미와 통일을 말하였습니다. 또한 만물은 흘러가면서도 서로 다툼이 있는 조화를 주장 하였습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헤라클
Ⅰ. 문학의 심미성(심미의식)
미를 인식하는 능력, 즉 심미 의식 또는 심미성은 아름다움을 느끼는 감성의 상태를 말하며, 철학적으로는 개인적인 이해관계가 없이 내적 쾌감을 주는 대상에 대한 감성적인 느낌을 아는 상태를 일컫는 말이다. 그러나 미는 아름다움이나 쾌감에 국한되지 않고, 이와 상
문학작품은 그 시대상을 나타낸 산물이기도 하다. 6.25전쟁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는 궁핍으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해 사람들은 삶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처참했다. 이에따라 문학작품과 굶주림과 허무와 관련된 작품이 주류를 이루었다. 그에 비하여 북한 작품은 6.25이후 순수한 예슬작품을 추구하
전쟁 당시의 민간인들이 당했던 어이없는 죽음들을 이 책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한 여러 자료들을 확인하면서 한국전쟁의 잔혹함을 바라볼 수 있었다. 노근리 사건에 대해 내 정신을 깨워준 이 책을 다시금 되돌아 보면서 전쟁의 잔혹함과 평화의 모습에 대해서 다시 한 번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