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전통음악을 전통적인 멋이 나도록 가르쳐야 한다는 논의는 무성하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교사의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 부족과 이해와 기능 부족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몰라 고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막상 가르친다고 해도 서양 음악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아서 국
전통음악을 서양의 음악 이론으로 분석하든 전통음악의 이론으로 분석하든 상관없다는 식의 생각이 바로 문화를 정신문화와 물질문화로 나누는 잘못된 이분법에 의거한 사고방식이다. 어떤 음악이든 그것은 그 음악이 만들어진 세계관의 토대 위에서 이해되어야 정당한 이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전통음악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음악은 인류 역사의 시작과 함께 인간의 생활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면서 발전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한 세계 인류의 정신 및 감정 속에서 무한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여온 예술의 한 분
전통음악교육)의 중요성
나라마다 언어가 다르고, 그 나라 어법을 바탕으로 하여 그 나라 음악의 어법이 이루어진다. 오랜 역사 속에서 각각 다른 언어와 문화적인 전통을 가지고 있는 나라들은 그 음악에 있어서도 각기 독자적인 특징 밑에서 발전해 온 것이다. 자신의 음악 문화를 이해하여 정체성을
음악) 등이 다를 수밖에 없다.
자국(自國)의 문화를 잃으면, 민족정신을 잃게 되고, 민족정신을 잃게 되면, 나라를 잃게 된다. 일찍이 우리 조상들은 전통문화와 민족정신을 잘 다듬고 아껴서 빛나는 문화유산을 대대로 물려주었다. 우리 조상들은 유입된 외래문화를 용광로(鎔鑛爐)와 같은 우리의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