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문학의 정체성
문학은 사회의 지배적인 매체가 어떻게 바뀌든 인쇄 매체의 틀 속에 갇혀 있는 것일까? 매체가 아날로그 상태에 머물러 있는 시기, 매체의 주도권 변화는 문학에 그다지 큰 영향을 준 것 같지 않다. 새로운 매체가 등장할 때마다 최인훈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서 볼 수 있는 것처
어떻게 한국의 정체성을 확립 할 수 있을까? 그것은 한국적인 특질에 의해서 가능하다. 그러면 한국적 특질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답하려 한다면 한국은 다른 나라와 구별되는 그 무엇이라는 것이 존재해야 하는데 이것은 결국 순환논리의 오류를 범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이 순환을 멈추기 위해선 한
정체성의 발달
청소년들의 가장 중요한 문제는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나는 누구이며 장차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나T에 대해 고민할 때 느끼는 혼란과 불안을 정체감 위기*라고 한다(Erikson, 1963). Marcia(1980)는 청소년의 정체성 상태를 분류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법을 개발했는데 면
정체성의 개념
문화적, 또는 심리학적 개념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이것은 한 인간이 자신을 남자 또는 여자로 인식하는 주관적 평가를 나타내는 말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한 인간의 행위를 남성적 또는 여성적이라고 보는 사회1적 평가를 가리켜
성정체라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생물학적 성 개념에
Ⅰ. 서 론
우리는 보통 한민족의 정체성을 유지하자는 말을 흔히 사용하고 있다. 그럼 정체성이 무엇인가? 정체성은 고유성과 창조성으로 이루어진다. 곧 고유성과 창조성의 판단기준은 정체성의 판단기준이 되는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정체성의 판단기준으로 현재성과 대중성, 그리고 주체성을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