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음악 여악
여악은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공연하는 여자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천인이다. 여자음악인이란 뜻으로 여공인(女工人)여령(女伶)기악(妓樂)여기(女妓)기생(妓生)기(妓)기녀(妓女)창기(娼妓, 倡妓)관기(官妓) 등도 쓰였다. 기악(妓樂)은 설명할 필요도
Ⅰ. 조선시대 문학
조선건국~임진왜란 : 훈민정음의 창제로 우리말을 기록할 수 있는 표기수단 확보-다양하고도 풍부한 문학 작품들이 창작되거나 기록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 번역작업의 활기 * 가집의 편찬 * 시조 가사가 크게 발전 했다.
1. 악장문학
건국의 위업을 찬양하고 임금의 덕을
Ⅰ. 고구려시대음악
<通典>에서는 “악공은 자줏빛 비단 모자를 썼는데, 새 깃으로 장식했으며 노란빛 큰소매에 자줏빛 비단 띠를 매었고, 가랑이 넓은 바지에 붉은 가죽신을 신었으며, 오색 검은 노끈으로 매었다. 춤추는 이 네 명은 상투를 뒤에 쪼았고, 빨간빛을 이마에 칠했으며, 금귀고리로 장식
3)조선시대 왕실의 태교
조선왕실의 태교 첫 번째 비밀은 음악 등 ‘예술’적 방법을 이용해 산모의 정신건강을 살피는 것이다. 침전과 같은 ‘문예’적 방법을 동원해 산모의 몸과 마음가짐을 바르게 했다. ‘음식’을 정갈하게 해 몸의 건강을 돕는 것을 최대한 세심하게 한 것도 왕가의 혈통을 보
, 선목, 여제 등의 소사(小祀)로 분류된다. 제사에 쓰이는 음악은 대개 두 종류이다. 사직, 풍운뢰우, 선농, 선잠, 우사, 문묘제사에는 아악이 쓰이고, 문소전, 관왕묘, 둑제 등에는 속악이 쓰였다. 종묘와 영년전 제향에서는 처음에는 아악이 연주되었는데, 세조 10년(1646) 이후 속악이 연주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