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조선시대음악 여악
여악은 국가기관에 소속되어 신역(身役)으로 악가무를 공연하는 여자음악인을 가리키며, 신분은 천인이다. 여자음악인이란 뜻으로 여공인(女工人)여령(女伶)기악(妓樂)여기(女妓)기생(妓生)기(妓)기녀(妓女)창기(娼妓, 倡妓)관기(官妓) 등도 쓰였다. 기악(妓樂)은 설명할 필요도
조선 전기 도학 사상의 영향을 받은 한문학은 예술과 철학이 결합된 형태인 순정문학(醇正文學)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이 시기에 와서는 예술과 현실이 결합한 형태인 실학문학(實學文學)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또 실학파의 대두와 함께 상공업이 성장하고 그로 인해 부(富)를 축적한 서울 근교의 중
시대에도 악장의 형태가 전혀 없었다고는 할 수 없으나 조선초기의 것을 일반적으로 악장의 장르로 인정하고 있다.
광의의 악장
협의의 악장
해동악장이나 악학궤범 등의 악서에서 알 수 있듯이 시조, 가사, 민요, 잡가 등 음악을 수반한 모든 가사를 말하는 포괄적인 시가의 명칭을 말한다.
나라의
전승되면서 전승 계보에 따라 음악적 특성에 차이가 생기게 되었는데, 이를 제라고 한다. 제는 현존하는 실체라기보다는 다양한 판소리를 구분하여 유형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관념적으로 구성되니 참조의 틀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제에는 동편제(東便制),서편제(西便制),중고제(中高制)가 있다.
산과 같이, 문학, 연극, 음악(또 춤)의 어느 관점에서나 귀중한 문화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다. 나아가서 판소리는 우리만의 문화 유산이 아니라 한 사람이 노래하는 연주형태의 세계 문화 유산 가운데서도 음악적으로 아주 잘 다듬어진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오늘날까지 남아있으면서도 시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