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머리말
우리의 생각 속에 과거제도는 ‘실력위주’라는 꼬리표가 항상 붙어다닌다. 그러나 처음 본고를 대했을 때 진사과를 둘러싼 사인들간의 사적 유대관계에 관한 주제를 보고 관심이 갔다. 아마도 그 이유는 우리 나라의 정치실태가 떠올랐기 때문이었을 게다. 김대중 정권이 들어서고 난 이
나라를 발칵 뒤집어 놓았으며 그는 나라를 팔아먹으려 했다는 죄명으로 1801년 11월 서소문 밖에서 능지처참 되었다.
2. 천주교에 입교하게 된 원인
황사영은 남인 유학자 가문에서 태어나 16세의 나이에 과거에 급제하고 탕평정책에 의해 남인들을 계속 중용하고 있었던 임금 정조로부터 친히 격
Ι. 서론
우리나라는 역사가 상당히 깊고, 오래 전부터 기록이 되었기에 민란이 제법 많이 일어났다. 하지만, 역사의 대부분이 지배계층에 의해 기술되기에, 대부분 짧게 기록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다소 길게 기록된다고 해도 민란의 대표격인 사람들 소수를 제외하면 알려지는 것이 거의 없다고 봐도
1, 저자와 책 소개
명-청대의 학자 황종희가 저술한 명이대방록(明夷待訪錄)은 글자 그대로 풀이하면 조국인 명나라가 오랑캐인 만주족에게 멸망해가는 암울한 시기에 새로운 시기를 갈망하는 마음을 학술적으로 저술한 책이다. 황종희(黃宗羲, 1610년 ~ 1695년)는 중국 명말 청초의 명성있는 학자이자
나라에 돌려보내며 금과 비단을 요구하게 하나 한편으로 호위무사 고반과 희녕이 같이 가게 했다.
寧不知是計, 忙去通報?先, 願爲一往。
녕부지시계 망거통보먀선 원위일왕
희녕은 계책인지 모르고 바삐 에센에게 통보를 가서 같이 가길 원한다고 했다.
臨行時, 袁彬暗授錦囊, 內藏密書, 令系?間, 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