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컴필레이션앨범의 저작권 검토
저작권이란 광의로 지적 창작에 대한 권리를 총칭하며 저작권과 실연, 음반의 저작인접권을 말합니다. 원 창작자인 작사, 작곡자에 대한 권리는 협의의 저작권으로 분류되고 이들에 대한 저작권과 실연, 음반의 저작인접권을 합해 광의의 저작권이라고 합니다.
1. 시장동향 및 조사
국내 음반산업은 90년대 후반부터 연간 4000억원 규모로 비약적으로 발전해왔으나, MP3 등 무료 온라인 음악 사이트의 범람으로 2001년 3000억원, 2002년 2300억원 등 매년 급감하고 있다. 이는 2001년도 이후 100만장 이상의 판매량을 보인 음반이 전무하다는 점에 있어서 더 명확히 나타나
앨범 보다 R&B와 힙합앨범이 훨씬 많이 팔린 해가 많은 경우도 잦았다. 그리고 R&B와 힙합을 하는 사람들은 미국사람들의 우상으로 여겨지며 미국사람들이 가장 배우고 하고 싶어 하는 음악 중 하나로 꼽힌다.
이러한 오랜 역사를 가진 R&B와 힙합이 우리나라에서 주류가 된 것은 충분한 이유가 있어서
컴필레이션 음반을 발표하였고 이는 전 세계에 IDM의 중요한 아티스트들의 이름을 알린 계기가 되었다. 이 음반에 수록된 Autechre, B12, The Black Dog, Aphex Twin, Orb 같은 아티스트들은 IDM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IDM이라는 용어는 WWW(World Wide Web)이 지금과 같이 보편화되기 이
Ⅰ. 개요
국내 음반시장의 경우 비디오 시장과는 달리 국내 기호 층을 바탕으로 한 국내가요 시장이 비교적 탄탄히 형성되어 있는 상태로, 국내 음반산업은 국내가요시장과 외국음반시장으로 이루어진 이원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국내 가요시장과 외국음반시장은 서로 다른 구조를 지니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