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인이자 정치인인 에메 세제르는 프랑스령 마르티니크 출신으로써 흑인다움을 뜻하는 네그리튀드 운동의 창시자이다. 또한 그는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이론가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탈식민화와 관련된 그의 견해는 유럽사회에 매우 큰 반향을 일으킨 바
고등교육을 받은 후 문인이자 정치인의 삶을 살아간 이가 에메 세제르이다. 그는 전후 시기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이론가로써 프랑스에 피식민지이었던 자신의 조국 마르티니크의 탈식민화를 꿈꾸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에메 세제르가 제시한 탈식민화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탈식민주의 페미니즘 형성배경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은 '페미니즘의 탈식민화'와 '탈식민주의의 페미니즘화'라는 이중적 과제를 수행하는 가운데 형성된 이론이다. 가야트리 스피박의 이론을 성찰하기에 앞서,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역사적․이론적 형성배경에 대해 살펴보도록
1. 들어가며
1945년부터 1970년대 초까지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의 현대사는 아프리카에서는 탈식민화,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정치 상황의 변동에 따른 국가 체제의 전환으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과 함께 세계는 미국과 소련 중심의 양대 체제로 재편되면서 유럽 열강 주도하의
Ⅰ. 개요
인류학자 조혜정의 경우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의 저자의 탈식민화와 관련된 민족문제에 대한 자각은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을 통해서 형성된 것이다. 그는 소수의 ‘중심’에 있는 남성들이 자신들의 한정된 경험을 토대로 ‘모든 사람들’의 삶을 규정하면서 여성들이 주변화되는 것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