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별로 50개씩 선정하여 총 200개의 자료를 기초로 하였으며, 제목의 유형과 선전 문구의 기능, 포스터의 전체적인 형식을 나누어 개량적으로 고찰하였고, 포스터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이미지가 텍스트로서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장르별로 드러나는 특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지
장르 별로 50개씩 선정하여 총 200개의 자료를 기초로 하였으며, 제목의 유형과 선전 문구의 기능, 포스터의 전체적인 형식을 나누어 개량적으로 고찰하였고, 포스터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이미지가 텍스트로서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 장르별로 드러나는 특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자료 수집은 지
1. 서론
영화를
홍보함과 더불어
투자사,
배급사,
제작사,
극장까지 홍보하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온다.
2. 본론
제목의 유형
명사형이 주를 이룸
멜로/로맨틱/코믹
<나두야 간다>
<그녀를 믿지 마세요>
<달마야 서울 가자>
선전문구의 기능
정보성이 주를 이룸
애니메이션,
텍스트성 intertextuality: 다른 텍스트를 언급하거나 다른 텍스트를 인용하는 것
오프닝에서 성우가 들려주는 내레이션은 T.S. Eliot의 시구를 인용한 것이다.
의 5번째 연으로서, 자유롭게 타 장르의 텍스트를 차용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적 모습을 보여준다. .
We shall not cease from explorat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