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우리나라 곳곳에서 행해지고 있는 세계적인 문화축제에서 미술이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하다. 하지만 실제로 보여주어야 할 ‘우리 것’ 즉 우리의 색채가 없다는 문제에 관하여 누구나 그 심각성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현 상황이다. 우리의 전통 미술에 관한 의식의 방향을 다시 한번 생
1. 교재와 방송강의 제3강의 내용을 학습한 후, 황현산의 「비평의 언저리」에 나타난 ‘비평’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설명하고 황현산의 비평론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6점)
1) 비평의 의미와 역할
(1) 비평의 의미
비평과 시는 별개의 것이 아니다. 시인을 발견하는
진류인하복 즉전팔고중지일 문검망명 견루다인 불금절탄도 얼유기작 공오양선 일인도사화급만가 환요구십마생활니
진류 사람인 하복(앞 8고중 한명)은 장검이 망명함을 듣고 여러 사람에게 연루되니 탄식을 금치 못하고 말했다. “재앙이 자기로부터 유래하는데 한갓 선량한 사람만 오염시킨다. 한